빅데이터를 기업 경영에 제대로 도입하려 할 때 기술만 안다고 해서 되는 것은 아니다. 높은 기술 수준과 더불어 기업의 상세한 운영 프로세스 이슈와 산업 지식을 알아야 하며 외부 공급자나 판매 채널들과 협업하는 비즈니스 모델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지금까지 LG CNS가 진행했던 빅데이터 사례들 가운데 6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주요내용
Case 1. 소비재 기업 : 구매 심리 예측해 판매량 올리는 개인화 추천
Case 2. 식품회사 : 정확한 수요 예측으로 시장 경쟁력 확보
Case 3. 제조사 : 다양한 고객 불만 분석해 렌탈 해지율 감소
Case 4. 제조사 : 고객의 삶을 이해하는 신제품 개발
Case 5. 제조사 : 투명한 거래 보장+금전적 누수 방지 위한 이상거래 탐지
Case 6. 제조사 : 빅데이터 기반의 공정 품질 추적성 확보
제언 : 벤치마킹할 사례들 ‘무궁무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