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기술

IBM, 한국-일본-미국 주요 대학과 미래 양자 인력 양성 위해 협력

편집부 | ITWorld 2023.12.14
IBM이 연세대학교, 서울대학교, 게이오대학교, 도쿄대학교, 시카고대학교와 함께 한국, 일본, 미국 내 양자 교육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협력할 계획이라고 14일 발표했다. IBM은 각 참여 대학의 협조 하에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 향후 10년간 최대 4만 명의 학생을 교육, 양자 인력을 양성하고 글로벌 양자 생태계의 성장을 촉진할 계획이다.
 
(왼쪽부터) 람 이매뉴얼 주일본 미국 대사, 다리오 길 IBM 수석 부사장 겸 IBM 리서치 총책임자, 이토 고헤이 게이오대학교 총장, 윤덕민 주일본 한국 대사 (화면 왼쪽 위부터 시계 방향으로) 폴 알리비사토스 시카고 대학교 총장, 후지이 데루오 도쿄대학교 총장, 김동훈 연세대학교 부총장, 유홍림 서울대학교 총장 ⓒ IBM

양자 컴퓨팅은 오늘날 슈퍼컴퓨터로도 다루기 힘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른 방식의 컴퓨팅 기술을 제공한다. 양자 컴퓨팅 기술을 활용해 경제 발전으로 이어질 양자 산업을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숙련된 양자 인력이 필수적이라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점점 더 많은 고등 교육 및 연구 기관, 국립 연구소, 산업체에서 양자 컴퓨팅을 도입함에 따라 양자 컴퓨팅에 대해 훈련받고 숙련된 인력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 양자 인력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IBM과 한국, 일본, 미국의 5개 대학은 신세대 및 미래 세대의 양자 컴퓨팅 사용자 교육에 협력할 계획이다.

IBM의 국제적인 계획에는 물리학, 컴퓨터 과학, 공학, 수학, 생명과학, 화학 등 광범위한 과학 및 기술 분야의 교육자를 위한 자료도 포함될 예정이다. 협력 대학과 IBM은 현재의 퀀텀 유틸리티(quantum utility) 시대와 다가올 양자 중심 슈퍼컴퓨팅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최신 양자 컴퓨팅 기술을 과학적 발견에 활용하고 특정 영역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산업 응용 분야를 탐구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IBM은 이들 대학과 함께 양자 컴퓨터를 과학적 도구로 사용할 수 있는 차세대 컴퓨팅 과학자를 교육하기 위한 강력한 양자 커리큘럼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들은 모두 개별적으로나 공동으로 교육자 교육 및 교재 개발과 멘토링, 공동 여름 프로그램, 교환 프로그램, 특별 강연 프로그램 등을 포함한 커뮤니티 중심의 교육 행사를 진행할 수 있는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람 이매뉴얼 주일본 미국 대사는 “IBM과 미국, 한국, 일본의 유수 대학 간의 기념비적인 3자 협력은 양자 교육에 있어 중요한 진전이며, 지속적인 기술 리더십을 보장하고 오늘날 상호 연결된 세계에서 필수적인 국제 협력과 기술 발전의 정신을 보여준다”라며, “강력한 양자 인력을 양성하고 획기적인 연구를 지원함으로써 학문적 우수성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글로벌 규모의 경제 발전과 기술 혁신에 기여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연세대학교 서승환 총장은 “연세대학교는 양자 컴퓨팅 생태계 조성을 선도하기 위해 2024년 한국 최초로 IBM 퀀텀 시스템 원(IBM Quantum System One)을 도입할 계획”이라며, “이번 협력은 국내외 양자 컴퓨팅 생태계의 기반 구축에 크게 기여하는 한편, 양자컴퓨팅 분야 전문가 양성과 첨단 연구 활성화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IBM 수석 부사장 겸 IBM 리서치 총책임자인 다리오 길은 “최근 100큐비트 이상의 양자 컴퓨터가 기존의 고전적 접근 방식을 뛰어넘는 통찰력을 제공하는 과학적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는 사실이 입증됨에 따라, 더 많은 학생이 양자 인력에 합류할 수 있도록 교육할 필요성이 더 커졌다”라며, “연세대, 서울대, 게이오대, 도쿄대, 시카고대에 IBM의 최신 양자 교육 자료를 제공하려는 이번 노력은 유용한 양자 응용 분야를 발전시키기 위한 중요한 발검음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editor@itworld.co.kr
 Tags IBM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