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지 / 클라우드 / 클라우드 오피스

“클라우드도 내맘대로” 개인용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강화하는 7가지 방법

JR Raphael | InfoWorld 2016.02.24

클라우드는 원격 저장 데이터의 개념을 나타내는 말로 보송보송하며, 가볍고, 솔깃하게 들린다. 하지만 실제로 클라우드는 기초 공사일 뿐이며, 보송보송할 수는 있겠지만 여전히 아무 것도 없는 맨땅과 비슷하다.

즉, 파일의 일부 또는 전부를 드롭박스나 구글 드라이브, 원드라이브 등의 서비스로 옮기고 난 다음에는 가상 공간에 원하는 기능을 심는 것은 어디까지나 사용자 자신에게 달려 있다. 다음의 요령과 툴로 스토리지의 유용성과 다용도성을 높이면서 클라우드 서비스 장애로부터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는 파워 유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삽을 들고 땅을 팔 차례이다.

1. 자신 파일을 가까이 보관한다
요즈음 대부분의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꽤 신뢰성이 높지만 완전히 믿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어떤 서비스 업체를 이용하건, 언젠가는 한 동안 파일을 사용하지 못하는 끔찍한 상황에 맞닥뜨리게 된다.

이런 가능성에 미리 대비하여 공황 상태에 빠지는 것을 피해보자. 가장 간단한 대비 방법은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가 제공하는 툴을 이용해 로컬 컴퓨터에서 오프라인 접근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드롭박스는 모든 클라우드 기반 파일을 데스크톱 시스템의 폴더와 동기화하는 윈도우 및 맥용 앱을 제공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원드라이브도 비슷한 옵션이 있다(윈도우 앱은 윈도우 8.1 및 10 시스템에 사전 탑재되어 있다). 구글 드라이브도 데스크톱 앱이 있고 추가적인 소프트웨어 없이 크롬 내에서 특정 유형의 파일에 네이티브(Native) 상태로 오프라인 액세스가 가능한 기능을 제공한다.

잠시 시간을 들여 설정하고 나면 클라우드 서비스에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마음이 훨씬 편안할 것이다.

2. 데스크톱을 자신의 클라우드 무기고로 만든다
클라우드를 자주 사용하고, 여러 대의 기기에서 클라우드에 액세스하는 사용자라면, 데스크톱 컴퓨터를 강력한 클라우드 터미널로 만들어 한층 편리한 환경을 즐길 수 있다. 저장 한계와 범위에 따라 보유하고 있는 민감한 개인 정보 등 모든 파일을 클라우드에 저장하거나 저장하지 않을 수 있지만, 일부 기본적인 시스템 폴더를 연결함으로써 자신의 위치 및 사용 기기에 상관 없이 컴퓨터의 콘텐츠를 탐색 및 통제할 수 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컴퓨터와 동기화하고 나면 앞서 설명한 것처럼 내 문서나 바탕화면 등 시스템 폴더의 위치를 변경하여 로컬 상태로 동기화한 클라우드 스토리지 폴더 내에 위치하도록 한다. 윈도우 시스템에서는 단순히 각 개별 폴더(일반적으로 기본 하드 드라이브의 사용자 폴더 내에 위치)를 찾고 속성 메뉴를 열어 경로를 업데이트하면 된다. 맥 시스템에서는 조금 더 복잡하지만 충분히 가능하다.

또한 다운로드 폴더(일반적으로 브라우저의 설정에서 구성 가능)와 정기적으로 접근하는 다른 개인적인 폴더를 로컬 동기화 클라우드 스토리지 폴더로 이동할 수도 있다. 완료된 후에는 이런 폴더의 파일이 클라우드 계정과 자동으로 즉시 동기화되고 다른 기기에서 적용한 변경사항이 데스크톱 시스템에 즉시 표시된다.

3. 안드로이드 기기를 활용한다
굳이 데스크톱만 사용할 필요가 있을까? 안드로이드 휴대폰이나 태블릿으로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활용하려면 폴더싱크(FolderSync)라는 앱을 사용한다.

이 3달러짜리 툴을 이용하면 모바일 기기에 클라우드 스토리지의 폴더와 자동으로 동기화 상태를 유지하는 폴더를 손쉽게 구성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위치에 상관 없이 자신의 전화 기반 문서, 다운로드, 스크린샷 등을 지속적으로 동기화하여 사용할 수 있다. 선호도에 따라 전화에서 클라우드로 또는 양방향으로 동기화하도록 앱을 구성할 수 있으며, 데이터 또는 전력 사용량이 문제가 되는 경우 동기화를 수행하는 조건을 제한할 수 있다

아쉽지만 iOS에서는 이런 종류의 구성이 불가능하다. 안드로이드와 달리 애플의 모바일 소프트웨어는 기기의 파일 시스템에 대한 직접 접근을 허용하지 않는다.

4. 클라우드 스토리지 구성을 간소화한다
하나 이상의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를 사용 중이거나 단일 서비스 내에서 복수의 계정을 사용 중인 경우 웹 기반의 졸리클라우드 드라이브(Jolicloud Drive)를 이용해 자신의 삶을 놀랍도록 간소화할 수 있다.

졸리클라우드는 무제한으로 클라우드 스토리지 및 계정에 연결되며, 박스, 드롭박스, 구글 드라이브, 원드라이브는 물론 잘 알려져 있지 않은 플랫폼까지 모두 지원한다. 모든 클라우드 드라이브의 중앙 파일 관리자로 사용되기 때문에 모든 클라우드 저장 데이터를 하나의 다용도 지점에서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다.

이 앱의 가장 유용한 기능은 아마도 하나의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업체나 계정에서 다른 쪽으로 파일을 옮길 때 사용하는 드래그 앤 드롭 기능일 것이다. 모든 클라우드 스토리지가 연결된 단일 드라이브의 일부같은 느낌을 주기 위한 것인데, 졸리클라우드는 이를 잘 구현하고 있다.

한 가지 단점이 있다. 앞서 언급한 드래그 앤 드롭 파일 이동 기능과 함께 동일한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복수의 계정을 추가하는 기능을 포함하여 졸리클라우드의 모든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프로 계정을 위해 월 5달러 또는 연 55달러를 지불해야 한다. 하지만 기본적인 무료 계정도 충분히 유용하며, 약간의 수작업을 통해 서비스 간에 파일을 옮길 수 있다.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