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로 구글의 스폰서드(sponsored) 검색 결과에서 사용자가 얻는 이익은 아무 것도 없다. 사용자가 사이트를 이동해도 따라다니는 구글 광고의 불편한 진실이다. 이런 디지털 광고는 IT 기업의 거대한 비즈니스다. 구글과 메타(페이스북)의 경우 매출 대부분이 여기서 나오고, 다른 대형 IT 기업은 물론 그보다 더 작은 기업도 매출 상당 부분이 여기서 출발한다.
상황이 이런 데도 미국 정부와 미국 시민은 거대 IT 기업이 온라인 프라이버시를 침해하는 것을 방관하고 있다. 이들 기업의 앱과 웹사이트 서비스를 이용하는 시민이 수백만 명에 달하는데도 말이다. 이들 IT 기업의 목표는 광고주와, 그들의 물건을 살 가능성이 높은 사람을 연결하는 것이다. 온라인 상호작용을 근거로 광고주가 파는 상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을 특정하려 한다.
아마존 | $44.3 billion |
애플 | $6.51 billion |
구글 | $237.8 billion |
메타(페이스북) | $131.9 billion |
마이크로소프트 | $12.2 billion |
이를 위해 IT 기업은 검색 데이터, 구매 내역, 결제 정보, 얼굴 인식 데이터, 문서, 사진, 영상, 위치, 와이파이 기지국, IP 주소, 생일, 메일 주소, 휴대폰 번호 같은 정보를 수집한다. 어떤 영상을 봤는지, 어떤 앱을 쓰는지, 주고받은 이메일이 무엇인지, 기기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어떻게 통화하는지 등 광범위한 행동 정보를 모은다. 아마존과 애플, 메타(페이스북), 구글, X(트위터)가 사용하는 데이터 형태에 대한 더 자세한 분석 결과는 Security.org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정보에 따르면, 구글이 가장 광범위하게 데이터를 수집하고 애플이 가장 적다.
사용자가 주의해야 할 사항
이런 정보 수집이 위험한 것은 기업의 데이터 수집 담당자와 데이터 거래를 중계하는 브로커가 개별 사용자에 대해 가능한 한 자세하게 프로파일링한다는 사실이다. 이들 기업에서 데이터 유출 사고가 발생해 다크웹 어디선가 팔리게 되면 신원 도용 문제로 이어질 가능성이 큰 것도 이 때문이다.이런 위험 때문에 사용자 정보를 추적해 수집하는 기업은 그들이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해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에 대해 암호문 같은 법적 용어로 어렵게 설명한다. 사용자가 제어할 수 있는 프라이버시 권한을 불완전하게 제공하고 분산시키고 찾기 어렵게 하고 모호하게 하고 필요 이상으로 복잡하게 만드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여기에 이런 법률 용어와 프라이버시 설정을 아무런 사전 고지 없이 변경하는 것은 덤이다.
만약 메타와 구글 같은 기업이, 데이터 프라이버시 수준을 가장 높게 유지해 수익을 더 낼 수 있다면 이미 예전에 그렇게 바꿨을 것이다. 하지만 현실은 어떤가? 강력한 사용자 데이터 프라이버시를 설정하기 어렵게 하는 것이 오히려 그들의 사업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 확인됐다. 물론 페이스북은 마법사 같은 툴을 통해 사용자가 보안과 프라이버시 설정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들 툴은 충분히 칭찬할만큼 사용하기 쉽다. 그러나 이렇게 제어할 수 있는 사용자 데이터는 페이스북이 수집하는 전체 데이터와 비교하면 한 줌에 불과하다.
분명한 것은 온라인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하는 기업이 사용자를 보호하기 위해 스스로 내놓는 '자체 규제'는 한계가 명확하다는 사실이다. EU가 2018년 GDPR 법률을 시행한 데 이어, 최근 DMA 반독점법을 시행한 것도 이 때문이다. 이제 미국도 이와 비슷한 연방법을 제정할 때가 됐다. 그래야 기업도 개별 주법의 규정이 아니라 더 광범위한 단일 기준을 더 쉽게 준수할 수 있다.
연방 차원의 프라이버시 법안 논의가 지지부진한 사이 미국내 13개 주가 포괄적인 데이터 프라이버시 법률을 통과시켰다. 캘리포니아, 버지니아, 콜로라도, 코네티컷, 유타, 아이오와, 인디애나, 테네시, 텍사스, 플로리다, 몬타나, 오레곤, 델라웨어 등이다. 다른 몇몇 주에서는 더 약한 규제를 시행중이거나 새 법안이 제안된 상태다.
이런 법안 논의에서는 처벌 규정이 중요하다. 처벌이 있는 규제를 시행해야 기업의 참여를 실질적으로 유도할 수 있다. EU로부터 벌금을 부과받은 일부 거대 IT 기업은 벌금 납부를 거부하거나 나중에야 납부했다. 이런 사례를 보면, 프라이버시 보호 문제에 있어 벌금은 정답이 아니고 최소한 최고의 답은 아닐 수 있다. 이들 IT 기업은 사용자 데이터로 막대한 돈을 벌고 있으므로, GDPR 위반에 따른 벌금이나 다른 규제가 해당 기업의 사업에 큰 타격을 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더 논의가 필요한 이유다. 이밖에 연방 차원의 규제가 마련된다면 AI 규제 역시 주제에 포함돼야 한다.
사용자 기기에서 프라이버시를 개선하는 9가지 방법
인터넷에서 사용자 데이터를 완벽하게 보호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프라이버시를 크게 개선하는 방법은 있다. 단, 이를 위해서는 기존에 익숙하고 편안한 관행에서 다소 벗어나야 하고 새로운 활용 방식을 익혀야 한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프라이버시 보호를 염두에 두고 개발된 파이어폭스 같은 브라우저를 사용하라. 그리고 기본 검색엔진으로 덕덕고(DuckDuckGo)를 설정하라.
- 모든 계정에서 고유한 암호를 사용하고, 이중인증 혹은 패스코드를 설정하라. 이를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은 원패스워드(1Password) 같은 암호 관리자를 사용하는 것이다. 암호 관리자를 이용하면 로그인 창을 자동으로 채워주므로 사용하기도 매우 편리하다.
- 가능한 한 앱을 사용하지 말라. 대신 소셜 미디어 혹은 다른 웹 기반 서비스를 웹브라우저에서 사용하라.
- 서프 샤크(Surf Shark), 익스프레스 VPN(ExpressVPN) 같은 VPN과 연결된 프라이버시 창에서 브라우저를 사용하라. 이를 통해 IP 주소 정보를 보호하고 브라우징 데이터를 암호화할 수 있다. VPN의 가장 중요한 장점은 프라이버시 강화다.
- 각 플랫폼이 수집하는 사용자 데이터가 무엇인지 점검하고 보호해야 할 정보가 있는지 확인한다. 악마는 디테일에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이런 고된 작업을 미리 한 결과가 다음 2가지 사이트다. 단, 일부 정보는 변경될 수 있다.
- 거대 IT 기업이 수집하는 데이터(Security.org)
- 거대 IT 기업이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하는 비열한 방법(Milnsbridge.com)
- 자주 사용하는 데이터 수집 플랫폼이 제공하는 프라이버시 설정 툴을 사용하라. 결제 방법, 문서와 사진, 영상에 대한 접근 권한, 위치 정보 같은 민감한 데이터 관련 사항을 확인하라. 다음 사이트는 디지털 프라이버시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 비타협적 베스트 프랙티스 10가지(Wordstream.com)
- IT 기업이 불법적으로라도 사용자 데이터를 확보하려는 이유(CyberGhost)
- 기기의 위치 서비스를 세심하게 관리하라. 위치 서비스를 끄고 살 수 없다면 앱 별로 켜고 끌지는 각각 설정하라.
- 휴대폰을 더 추적하기 어렵게 하는 방법은 여기를 참고하라.
- 마지막으로 항상 추천되는 방식은 아니지만, 프라이버시를 크게 강화하는 방법이 있다. 취약점이 될 수 있는 플랫폼을 하나 혹은 그 이상 완전히 사용하지 않는 것이다. 즉 구글 혹은 메타 같은 디지털 플랫폼을 모든 기기에서 삭제하고 더는 쓰지 않는 것이다. 플랫폼에 따라 계정을 정지시키고 모든 데이터를 삭제하는 방법을 실행한 후 최종적으로 계정 자체를 지우면 된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Surfshark
“유료 VPN, 분명한 가치 있다” VPN 선택 가이드
ⓒ Surfshark VPN(가상 사설 네트워크, Virtual Private Network)은 인터넷 사용자에게 개인 정보 보호와 보안을 제공하는 중요한 도구로 널리 인정받고 있다. VPN은 공공 와이파이 환경에서도 데이터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고, 개인 정보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준다. VPN 서비스의 수요가 증가하는 것도 같은 이유에서다. 동시에 유료와 무료 중 어떤 VPN을 선택해야 할지 많은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는 사용자가 많다. 가장 먼저 사용자의 관심을 끄는 것은 별도의 예산 부담이 없는 무료 VPN이지만, 그만큼의 한계도 있다. 무료 VPN, 정말 괜찮을까? 무료 VPN 서비스는 편리하고 경제적 부담도 없지만 고려할 점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보안 우려 대부분의 무료 VPN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에 비해 보안 수준이 낮을 수 있다. 일부 무료 VPN은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해 광고주나 서드파티 업체에 판매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개인 정보가 유출될 우려가 있다. 속도와 대역폭 제한 무료 VPN 서비스는 종종 속도와 대역폭에 제한을 생긴다. 따라서 사용자는 느린 인터넷 속도를 경험할 수 있으며, 높은 대역폭이 필요한 작업을 수행하는 데 제약을 받을 수 있다. 서비스 제한 무료 VPN 서비스는 종종 서버 위치가 적거나 특정 서비스 또는 웹사이트에 액세스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 또한 사용자 수가 늘어나 서버 부하가 증가하면 서비스의 안정성이 저하될 수 있다. 광고 및 추적 위험 일부 무료 VPN은 광고를 삽입하거나 사용자의 온라인 활동을 추적하여 광고주에게 판매할 수 있다. 이 경우 사용자가 광고를 보아야 하거나 개인 정보를 노출해야 할 수도 있다. 제한된 기능 무료 VPN은 유료 버전에 비해 기능이 제한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특정 프로토콜이나 고급 보안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그렇다. 유료 VPN의 필요성 최근 유행하는 로맨스 스캠은 인터넷 사기의 일종으로, 온라인 데이트나 소셜 미디어를 통해 가짜 프로필을 만들어 상대를 속이는 행위다. 이러한 상황에서 VPN은 사용자가 안전한 연결을 유지하고 사기 행위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VPN을 통해 사용자는 상대방의 신원을 확인하고 의심스러운 활동을 감지할 수 있다. 서프샤크 VPN은 구독 요금제 가입 후 7일간의 무료 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 Surfshark 그 외에도 유료 VPN만의 강점을 적극 이용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보안 강화 해외 여행객이 증가함에 따라 공공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공공 와이파이는 보안이 취약해 개인 정보를 노출할 위험이 있다. 따라서 VPN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개인 정보를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다. 서프샤크 VPN은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안전하게 유지하고 해킹을 방지하는 데 유용하다. 개인정보 보호 인터넷 사용자의 검색 기록과 콘텐츠 소비 패턴은 플랫폼에 의해 추적될 수 있다. VPN을 사용하면 사용자의 IP 주소와 로그를 숨길 수 있으며, 개인 정보를 보호할 수 있다. 또한 VPN은 사용자의 위치를 숨기고 인터넷 활동을 익명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지역 제한 해제 해외 여행 중에도 한국에서 송금이 필요한 경우가 생길 수 있다. 그러나 IP가 해외 주소이므로 은행 앱에 접근하는 것이 제한될 수 있다. VPN을 사용하면 지역 제한을 해제해 해외에서도 한국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따라서 해외에서도 안전하고 편리하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 빠르고 안전한 유료 VPN, 서프샤크 VPN ⓒ Surfshark 뛰어난 보안 서프샤크 VPN은 강력한 암호화 기술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인터넷 연결을 안전하게 보호한다. 이는 사용자의 개인 정보와 데이터를 보호하고 외부 공격으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다양한 서버 위치 서프샤크 VPN은 전 세계 곳곳에 여러 서버가 위치하고 있어, 사용자가 지역 제한된 콘텐츠에 액세스할 수 있다. 해외에서도 로컬 콘텐츠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음은 물론이다. 속도와 대역폭 서프샤크 VPN은 빠른 속도와 무제한 대역폭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원활한 인터넷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온라인 게임, 스트리밍, 다운로드 등 대역폭이 필요한 활동에 이상적이다. 다양한 플랫폼 지원 서프샤크 VPN은 다양한 플랫폼 및 디바이스에서 사용할 수 있다. 윈도우, 맥OS, iOS, 안드로이드 등 다양한 운영체제 및 디바이스에서 호환되어 사용자가 어디서나 안전한 인터넷을 즐길 수 있다. 디바이스 무제한 연결 서프샤크 VPN은 무제한 연결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필요할 때 언제든지 디바이스의 갯수에 상관없이 VPN을 사용할 수 있다.